아이돌이 리메이크한 인디음악이라니? ‘아이돌’과 ‘인디’라는 단어가 나란히 있으니 살짝 어색해 보일 법도 하다. 그러나 그들의 리메이크 곡은 원곡을 갑자기 음원차트에 나타나게 하는 영향력을 보여줌과 동시에 리메이크 영상을 음원으로 발매해달라는 요구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요즘 숨겨진 가창력으로 인정받는 인기 아이돌 보컬에서부터, 이미 3단고음으로 알려진 가수들까지, 그들이 부른 리메이크 곡을 기대해봐도 좋다.

 

1. 육성재가 부른 ‘안아줘’

원곡 : 정준일 '안아줘'ㅣ2011.11.23
MBC <우리결혼했어요> : 육성재 '안아줘'ㅣ2016.05.07

발매한지 5년이 된 곡이지만 정준일의 ‘안아줘’가 다시 주목받았다. 그 이유는 바로 MBC 예능프로그램 <우리 결혼했어요4>(이하 ‘우결’)에서 아이돌 그룹 비투비의 육성재가 부른 노래 영상이 화제가 되었기 때문이다. 방송 직후 정준일의 ‘안아줘’는 실시간 차트 1위를 하는 등, 각종 온라인 음원차트 상위권에 올랐다. 육성재가 부른 ‘안아줘’의 음원을 찾는 사람들까지 생겼다. ‘우결’ 파트너인 그룹 레드벨벳의 조이를 향해 부르는 육성재의 노래는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표현한 원곡 ‘안아줘’의 감동이 그대로 담겼기 때문 아닐까.

육성재 '안아줘'

 

2. 우현(인피니트)과 루시아(심규선)의 ‘선인장’ (Duet)

원곡 : 루시아(심규선) '선인장'ㅣ2010.05.12
우현 & 루시아 '선인장'ㅣ2013.02.27

원곡 보컬인 루시아(심규선)와 인기 아이돌 인피니트의 보컬 우현과의 듀엣으로 재탄생한 ‘선인장’. 이 리메이크 곡은 ‘언더와 오버의 이상적인 조화’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는 기획앨범 <리코드(re;code)>의 두번째 음반이다. 기존에 루시아를 알고 있었을 팬들에게 먼저 유명했을 곡이지만, 인피니트 우현의 리메이크로 그 인기의 폭이 한층 더 넓어졌다. 모르고 들었다가 남자 보컬의 목소리에 반해 누군지 찾아보니, 아이돌 가수 우현이라는 점이 놀랍다는 반응이 있을 정도로, 가수 ‘남우현’의 가창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 곡이기도 하다.

우현 & 루시아 '선인장'

 

3. 에일리가 부른 ‘I'm in love’

원곡 : 2LSON 'I`m In Love (Feat. 효빈)'ㅣ2011.02.28
2LSON 'I`m In Love (Feat. 에일리)'ㅣ2014.07.11

3인조 프로듀싱 그룹 투엘슨의 2011년 첫번째 싱글앨범에 등장한 곡이다. 이후 2014년 기획앨범 <리코드(re;code)>의 다섯 번째 음반에서 실력파 보컬 에일리의 리메이크로 더욱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특히 2014년 대세 스타 ‘서강준, 박수진, 데이브’가 출연한 화려한 라인업의 뮤직비디오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보컬 효빈이 부른 원곡도 좋지만, 한글 가사로 변경된 에일리의 리메이크 곡에서는 조금 더 애절한 발라드가 되었다. 원곡을 들어본 에일리는 단번에 리메이크 가창을 결심하고 녹음에 애정을 보였다는 후문이 전해지기도 했다.

에일리 'I'm in Love'

 

4. 아이유가 부르는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

원곡 : 가을방학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ㅣ 2010.10.07
MBC MUSIC <피크닉 라이브 소리풍경> : 아이유 편ㅣ2013.11.11

인디씬의 리스너들이라면 소장하고 있을 노래, 가을방학의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를 아이유가 부른다면 어떤 느낌일까? 가을방학을 몰랐던 사람들은 아마 아이유의 커버곡을 듣고 나서 그녀의 새 음원 중 하나로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그만큼 자기 자신에게 잘 어울리는 곡을 불렀다는 반응이 많았다. 아이유는 이미 2014년 리메이크 앨범 <꽃갈피>를 내기도 했는데, 아이유의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를 8번 트랙으로 살며시 추천해 본다.

아이유 '가끔 미치도록 네가 안고 싶어질 때가 있어'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