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릴 적 손가락을 구부리고 펼치며 백조와 나비 모양을 만드는 그림자놀이에 빠져 본 적 있을 것이다. 이 손가락의 형태와 관절을 집중적으로 쓰는 춤 장르가 있다. 손가락 춤이라 불리는 ‘터팅’이다. 이 춤을 모티브로 삼은 영화나 광고들, 이 춤이 특기인 연예인들도 있다. 최근 뮤직비디오 플랫폼 틱톡(TikTok)에서도 이 춤을 추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터팅의 세계를 살펴보자.

 

1. 손가락의 꺾임과 펼침

고대 이집트 벽화 Via tistory

터팅은 이집트 벽화 속 인물들이 팔을 꺾고 있는 모습에서 유래했다. 이름 역시 이집트 왕을 뜻하는 ‘King Tut’에서 따 왔다. 그래서 터팅엔 이집트 벽화의 분위기가 많이 녹아 있다. 일반적으로 곡선을 이용하는 춤과 달리 직선적인, 절도 있는 동작이 특징인 이유다. 또 언뜻 보면 몸 전체를 덜 쓰기에 정적인 퍼포먼스 같으면서도 아이러니하게도 섬세한 손가락의 직선과 관절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화려하게 느껴진다.

터팅 퍼포먼스는 손가락의 형태와 관절이 펼쳐내는 직선, 직각, 사각형, 확대와 축소, 소멸과 생성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여러 명이 퍼포먼스 할수록 그 매력이 배가된다. 만화경 같기도, 영화 <인터스텔라>(2014) 속 다차원의 세계 같기도 하다. 그래서일까. 가만히 감상하다 보면 고대 이집트의 공기를 닮은 듯한 신비감이 느껴진다.

 

2. 엔터테이너들의 뮤즈, 터팅

<닥터 스트레인지> 손동작
<닥터 스트레인지>의 배우 틸다 스윈튼이 시연한 터팅. 출처- ‘JayFunkY’ 유튜브 캡쳐

터팅은 엔터테이너들의 뮤즈다. 대표적인 사례로 영화 <닥터 스트레인지>(2016)가 있다. 이 작품 속 마법을 부리는 데 핵심인 손동작이 바로 터팅에서 모티프를 따 왔다. 영화의 주인공이었던 배우 틸다 스윈튼과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레드카펫에서 터팅을 시연하기도 했다.

가수 장우혁 터팅 시연. 출처- mbc <라디오스타> 캡쳐

우리나라 엔터테이너들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몸의 움직임을 아름답게 보여주는 아이돌 분야가 그렇다. 아이돌 팬들이라면 이 터팅 분야를 ‘덕질’을 통해 접했을 것이다. HOT의 멤버 장우혁, NCT의 멤버 태용 등이 종종 방송을 통해 터팅을 보여준 바 있다. 이들이 ‘덕질’한 터팅을 ‘덕질’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3. 터팅 전문가들

Pnut의 핑거 터팅 퍼포먼스. 출처- ‘Pnut’ 유튜브 캡쳐
터팅 전문가 ‘JayFunk’의 삼성카드 광고 <Unleash Your Fingers Freestyle>

터팅에 매력을 느꼈다면, 본격적으로 터팅의 세계로 이끌어 줄 사람들을 소개한다. 터팅 계에서 손꼽히는 터팅 전문가 ‘JayFunk’와 ‘Pnut’다. 이들의 영상을 우연히 접했다가 댄서 혹은 터팅 전문 댄서가 된 이들이 적지 않다. 특히 JayFunk는 배우 틸타 스윈튼, 베네딕트 컴버배치 모두 극찬한 바 있다.

이들의 유튜브 계정에 들어가면 자신들의 퍼포먼스뿐 아니라 다른 댄서들의 퍼포먼스 영상들, 콜라보 영상들과 튜토리얼 영상들을 모두 감상할 수 있다. 너무 늦은 밤에 보지 않기를. 몇 시간은 금방 쓸 테니까.

댄스 그룹 'fingercircus' 터팅 영상. 출처- ‘pacman’ 유튜브 캡쳐

 

4. 손가락의 세계로

터팅 퍼포먼스. 출처- ‘네가티브모션댄스’ 유튜브 캡쳐

유튜브에 ‘터팅’ 혹은 ‘손가락 춤’을 검색하면 더 많은 터팅 관련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터팅 튜토리얼 영상도 많이 나온다. 다른 사람들이 추는 모습을 충분히 즐겼다면, 내 손을 직접 움직여 보자. 그저 무언가를 쥐고, 건네기 위해 쓰이던 손의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혹시 알겠는가. 갑자기 마법을 부리게 될지.

 

메인 이미지 출처- 팝핀 댄서 Dytto 롯데카드 광고 영상

 

Writer

지리멸렬하게 써 왔고, 쓰고 싶습니다. 특히 지리멸렬한 이미지들에 대해 쓰고 싶습니다. 사진이나 미술 비평처럼 각 잡고 찍어낸 것이 아닌, 그 각이 잘라낸 이미지들에 대해. 어릴 적 앨범에 붙이기 전 오려냈던 현상 필름 자투리, 인스타그램 사진 편집 프레임이 잘라내는 변두리들과 같은.
DO WOORI 네이버 포스트
DO WOORI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