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제도에 반기를 들고, 아티스트가 직접 자신의 작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이 있다. ‘만선’이 바로 그곳이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투박하고 귀여운 매미 모양의 로고 옆, ‘晩蟬(만선)’이라는 한자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작지만 함께 모여 노래하면, 한 계절을 대표할 만큼의 커다란 존재감을 띠는 매미처럼, 만선에는 함께 모여 음악의 리그를 형성하는 다양한 뮤지션들이 있다. 세상에 다시없는 음악들을 선보이는 만선의 뮤지션들을 소개한다.

 

쾅프로그램

출처 – 만선 홈페이지 

쾅프로그램의 음악을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아주 많다. 그도 그럴 것이, 이 밴드의 음악을 듣고 있자면 무엇이든 말하지 않고는 못 배기는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형용할 수 없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뭐라고 형용해보고 싶은 단어와 문장들이 난무하지만, 결국 무어라고 정의하지 못한 채 멍하니 음악을 듣게 된다. 오히려 이 ‘정의할 수 없음’, 비결정적인 것이 이 음악의 정체성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고.

쾅프로그램 ‘서울’

“최태현은 내가 아는 가장 커다란 소리를 만드는 음악가다. 이 음반 역시 기괴하지만 섬세하고 커다랗게 뒤틀린 소리와 리듬으로 가득한, 지금 들을 수 있는 가장 재미있고 날 선 결과물이다. 이 소리들이 감은 눈 저편에서 보았던 것들을 그린 그림인지, 이쪽 편 바깥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의 그림인지. 어느 쪽이든 틀린 답은 아닐 것 같다.”

- 조월

모임 별과 우리는속옷도생겼고여자도늘었다네에서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 조월이 쾅프로그램에 대해 써놓은 문장들은 이 비결정적인 음악을 그나마 ‘이 세상의 언어’로 풀어서 설명해주고 있다. ‘어느 쪽이든 틀린 답은 아닐 만한’ 음악을 듣는 것은 얼마나 흥분되는 일인가.

 

유기농맥주

출처 – 만선 홈페이지 

이들의 이름을 처음 들었던 것은 복합문화공간 무대륙에서 진행했던 한 공연에서였다. ‘멤버들이 맥주를 참 좋아하나 봐’라고 가볍게 어깨를 으쓱했지만, 그들의 음악은 그렇게 가벼이 넘길 만한 것이 아니었다. 유기농이라는 말이 어울릴 만큼 원초적이며, 폭발적인 사운드는 무료하게 축 처져 있던 귀를 번쩍 뜨이게 해주었다.

유기농맥주 ‘아인슈타인’

어떤 이유든지, 관객들의 귀를 사로잡을 만한 음악은 그 자체로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그 사운드가 얼굴을 찌푸리게 하든, 숨을 헐떡이게 하든. 굳이 영상으로 따지자면 아름답고 넓은 Full HD보다는, 지직거리고 투박한 4:4 사이즈의 흑백 영상이 어울리는 음악이라고 할까. 전위적인 선율 안에는 음악(정확하게 말하자면 록)에 대한 꽤 단단한 고집과 클래식함마저 자리 잡고 있다. 유기농처럼 원초적이고, 맥주처럼 톡 쏘며 싸하게 피를 돌게 하는 ‘유기농맥주’의 음악. 트림을 끄윽 하며 세상의 답답함을 내보내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이 음악을 추천하고 싶다.

 

줄리아 하트

출처 – 만선 홈페이지 

줄리아 하트는 오래전부터, 그리고 참 오랫동안 쉬지 않고 음악을 만들어 왔다. 이 밴드의 음악을 듣고 있자면 꽤 묘한 기분을 느끼게 되는데, 발랄하고 통통 튀는 선율에 비해 가사가 퍽 슬프게 다가오기 때문이다. 그들의 음악은 복잡다단한 기분을 설명하는 방식이 굳이 우울하기만 할 필요는 없다고 말해주는 것 같다.

줄리아 하트 ‘세러네이드’

물론 항상 밝은 노래만 만든 것은 아니다. 2006년에 발매된 <당신은 울기 위해 태어난 사람>은 다소 우울한 면을 많이 띠고 있는데, 이 음반을 혼자서 제작한 정바비는 앨범에 대해 이렇게 소개하기도 한다.

“어린 시절, 견디기 힘들 정도로 아픈 상처를 입으면 그 고통을 잊을 수 있을 만큼의 다른 아픔을 자신에게 주기 위해 상처 주변을 일부러 손톱으로 꼬집어 피멍이 생길 때가 있었습니다. 줄리아 하트의 3집은 그런 모질고 악에 받친 손톱자국들, 서러운 피멍들로 가득 찬 앨범이 되었습니다.”

여러 감정과 삶을 이야기하는 줄리아 하트의 음악은 듣는 맛이 있다. 곱씹고 또 곱씹고 싶은 음악들이 한가득이다. 이들이 낸 많은 음악을 소개하기엔 지면이 부족하니, 직접 찾아 들으며 ‘듣는 맛’을 느껴보시길 바란다.

 

헬리비전

출처 – 만선 홈페이지 

헬리비전의 공연을 처음 봤던 순간을 잊을 수 없다. 함께했던 음악 동료에게 악을 쓰듯 말했던 첫 감상평도 잊지 못할 것 같다.

“음악이 뼈를 때려! 지금도 뼈 맞았어!”

마디마디를 파고드는 드럼 비트와 그와 동시에 메꾸는 장장한 기타 사운드들. 말 그대로 말을 잇지 못하는 광경이었다.

헬리비전 ‘천천히 힘으로’

헬리비전의 음악을 (조금 식상하지만) 색깔로 표현하자면 강렬한 붉음이 떠오르는데, 피 튀기는 전장을 방불케 하면서도 격정적인 삶의 태동을 떠올리게 하는 아이러닉한 혼란스러움을 느끼게 한다. 조금 더 과격하게 표현하자면, 삶과 죽음을 모두 가지고 있는 음악인 것이다. 헬리비전의 음악을 온라인으로 소개하면서도 작은 아쉬움이 남는다. 꼭 한번 현장에서, 그들의 음악을 직접 ‘만나보길’ 권한다. 펄떡이는 삶과 죽음의 현장을 마주해보시길.

 

만선에는 이번에 소개한 네 팀 말고도 개성 있고 다양한 뮤지션들의 음악들이 소개되어 있으니, 이곳에서 ‘이 세상에 다시없는’ 즐거움을 누려보시길 바란다. 다음엔 어떤 뮤지션이 이 플랫폼에 이름을 올릴지, 궁금해하고 기대하며 홈페이지를 들락거리게 될지도 모르니.

 

 

만선 홈페이지
만선 유튜브 

 

Writer

아쉽게도 디멘터나 삼각두, 팬텀이 없는 세상에 태어났지만 그 공백을 채울 이야기를 만들고 소개하며 살고 있습니다. 시나리오를 쓰고, 영화를 만들고, 으스스한 음악을 들으며, 여러 가지 마니악한 기획들을 작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