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에반스가 대학원에서 작곡을 공부하였고 꽤 많은 재즈 오리지널을 남긴 작곡가라는 사실은 그의 연주가로서의 인기에 비하면 그리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의 독창적이고 세밀한 즉흥연주 스타일에 비추어 그의 오리지널 역시 비슷할 것이라고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그가 작곡한 재즈 오리지널은 약 60여 곡으로 알려졌는데, 그중 그의 음악 인생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 그래서 꼭 들어 보아야 할 10곡을 뽑았다(마일스 데이비스와의 작곡 논란이 있는 ‘Blue in Green’은 제외하였다. 참고링크).
<You Must Believe in Spring>(1977) ‘B Minor Waltz’
아름답고 슬픈 선율의 이 곡에는 ’For Elaine’이라는 부제가 붙었다. 에반스의 오랜 친구이자 연인으로 뉴욕 지하철에 몸을 던진 엘레인을 위한 곡이다. 이 앨범에는 스스로 생을 마감한 형을 위한 ‘We Will Meet Again’(for Harry)도 수록되어 있어 당시 그의 괴로움과 번민을 느낄 수 있다.
<New Conversations>(1978) ‘Remembering the Rain’
에반스가 솔로 피아노 형식으로 출반한 일곱 장의 음반 중 제목에 ‘Conversation’이 붙는 세 장에는 오버더빙(Overdubbing)한 곡들이 수록되어 있다. <New Conversations>은 이중 가장 마지막 음반으로, 유일하게 어쿠스틱 피아노에 펜더로즈 전자피아노 연주를 더빙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 대표곡이 바로 ‘Remembering the Rain’이다.
<New Conversations>(1978) ‘Song for Helen’
1963년부터 에반스가 사망할 때까지 17년간 그의 매니저와 음반 프로듀서를 맡으며 진심으로 그를 보살핀 헬렌 킨(Helen Keane)에게 감사를 표한 곡이다. 이 곡 외에도 ‘One for Helen’(1966)도 있어 그에 대한 신뢰를 엿볼 수 있다.
<We Will Meet Again>(1979) ‘We Will Meet Again’
에반스의 생전에 출반된 마지막 앨범이다. 지병을 앓던 형 해리(Harry)가 자살을 택하자 형을 그리워하며 그에게 바치는 헌정 앨범을 발매했다. 동명의 트랙은 에반스 사후의 1981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재즈 연주상을 받았다.
<We Will Meet Again>(1979) ‘Laurie’
에반스의 마지막 연인 Laurie Verchomin을 위해 만든 곡. 캐나다 애드먼턴에서 처음 만나 28년이란 나이 차이에도 불구하고 로맨틱한 관계로 발전했고, 그녀는 에반스의 건강을 되돌리려고 했으나 이미 늦은 상태였다. 에반스 사후에 그녀는 <The Big Love: Life & Death with Bill Evans>라는 자서전을 출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