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 르윗 뒤집기 – 1078배로 확장, 복제하여 다시 돌려놓은 K123456>(2015) 작품 앞에 선 양혜규 작가
[주석 1]

양혜규는 1994년 서울대 조소과를 졸업하고 독일 슈테델슐레로 유학을 떠나 지금까지 독일 베를린과 서울을 오가며 작업하고 있다. 2009년 베니스 비엔날레 한국관에서 단독으로 전시하기도 하며 전 세계적으로 발을 넓히고 있다. 2017년 9월 아시아 여성 작가 최초로 독일 근대 미술 협회(GMKM)로부터 독일의 ‘볼프강 한 미술상’을 받았다. 수상과 더불어 독일 쾰른 루트비히 미술관에서 대규모 회고전 <도착 예정 시간(ETA) 1994-2008>도 열렸다. 약 4개월간 열린 이 전시에는 관객 6만 5742명이 다녀갔다. 양혜규는 독특하고 매력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작가로 알려져 있다. 그는 2017년부터 자신의 모교 슈테델슐레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우의 산맥(Mountains of Encounter)>
[주석 2]
<Medicine Man – Indiscreet Other World>, from the series <Medicine Men>
[주석 3]
<Multiple Mourning Room>
[주석 4]
<살림 (Sallim)>
[주석 5]
<블라인드 커튼 - 삼색기 이면의 살>
[주석 6]
<The Intermediate – Running Firecracker>
[주석 7]
<시공 횡단> 전시 전경
[주석 8]

 

트레디날레 디 밀라노

이탈리아의 패션 브랜드 ‘훌라(Furla)’가 기획한 흘라 시리즈는 자국 내 미술관의 국제적 전시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훌라 시리즈는 올해 2회를 맞아 트레디날레 디 밀라노에서 전시하는 양혜규를 두 번째 작가로 선정하였다.

<의상 동차動車>
[주석 9]

 

리버풀 비엔날레 전시

<중간 유형>
[주석 10]

 

리움미술관 전시

양혜규 개인전 <코끼리를 쏘다 象 코끼리를 생각하다>가 2015년 2월부터 5월까지 리움미술관에서 열렸다. 베니스 비엔날레, 카셀 도쿠멘타 등에 출품했던 작품들을 전시하였다. 전시 제목은 조지 오웰의 <코끼리를 쏘다>와 로맹 가리의 <하늘의 뿌리>에서 따왔다.

양혜규 Haegue Yang
[주석 11]
≪의사擬似-이교적 연쇄≫ 전시 전경
[주석 12]

 



1. <솔 르윗 뒤집기 – 1078배로 확장, 복제하여 다시 돌려놓은 K123456>(2015) 작품 앞에 선 양혜규 작가
2015

© Haegue Yang

Courtesy of kurimanzutto, Mexico City

사진: Abigail Enzaldo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2. <조우의 산맥(Mountains of Encounter)>
2008
Aluminum venetian blinds, powder-coated aluminum hanging structure, steel wire rope, moving spotlights, floodlights, cable
Dimensions variable
Museum Ludwig, Köln, joint acquisition with the Gesellschaft für Moderne Kunst on the occasion of the 2018 Wolfgang Hahn Prize
Installation view Haegue Yang: ETA 1994–2018, 2018 Wolfgang Hahn Prize
Museum Ludwig, Cologne, 2018
© Haegue Yang
사진: Museum Ludwig, Šaša Fuis, Cologne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3. <Medicine Man – Indiscreet Other World>, from the series <Medicine Men>
2010
Clothing rack, casters, light bulbs, cable, zip ties, terminal strips, nylon cord, knitting yarn, wigs, papier-mâché, watercolor, varnish, metal rings, metal chains, Mylar tinsel, aluminum reflector, fringe
180 x 120 x 100 cm
Zabludowicz Collection, London
© Haegue Yang
사진: Nick Ash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4. <Multiple Mourning Room>
2012
Digital colour print (in collaboration with Manuel Raeder)
Dimensions variable
Courtesy of Manuel Raeder, Haegue Yang, and Greene Naftali, New York

<The Intermediate—Head Carrying Woman>
2017
Artificial straw, powder-coated steel stand, casters, plastic twine, artificial plants
234 x 108 x 110 cm
Courtesy of the artist

《Haegue Yang: Triple Vita Nestings》 설치전경, 호주 브리즈번 현대미술관(Institute of Modern Art), 2018
사진: Carl Warner


5. <살림 (Sallim)>
2009
Steel frame, perforated steel plate, cable, light bulbs, electric fan, scent emitters, mixed media
250 x 420 x 310 cm
Courtesy of Galerie Barbara Wien, Berlin, and Kukje Gallery, Seoul
사진: Pattara Chanruechachai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6. <블라인드 커튼 - 삼색기 이면의 살>
2013
알루미늄 블라인드, 파우더 코팅 알루미늄 프레임
460 x 700 x 150 cm
파리 샹탈 크루젤 갤러리 제공
«동음이의어들의 가계» 설치 전경, 오베트 1928, 스트라스부르 근현대미술관, 스트라스부르, 프랑스, 2013
사진: Mathieu Bertola, Musées de la Ville de Strasbourg


7. <The Intermediate – Running Firecracker>
2016
Artificial straw, steel stand, powder coating, casters, plastic twine, brass-plated bells, copper-plated bells
1.6 × 1.2 × 1.2 m
Courtesy of Galerie Barbara Wien, Berlin
사진: Studio Haegue Yang


8. <시공 횡단> 전시 전경, 라 파나세 현대예술센터, 몽펠리에, 프랑스, 2018
사진: Marc Domage, 라 파나세 현대예술센터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9. <의상 동차動車>
2011년 이후
착용 후 이동 가능한 조각 연작
(좌) Courtesy Kukje Gallery, Seoul
(중) M+ Collection, Hong Kong
(우) M+ Collection, Hong Kong
《탱크–아트 인 액션》 전시 전경, 테이트 모던, 런던, 영국, 2012
사진: 양혜규 스튜디오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10. <중간 유형>
2015년 이후
2018 리버풀 비엔날레 《Beautiful World, where are you?》 전시 전경, 테이트 리버풀, 리버풀, 영국, 2018
사진: Tate Liverpool, Roger Sinek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11. 양혜규 Haegue Yang
2014
사진: 양혜규 스튜디오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12. ≪의사擬似-이교적 연쇄≫ 전시 전경, 함부르크 쿤스트할레, 함부르크, 독일, 2016
사진: Kay Riechers
이미지 제공: 국제갤러리

 

양혜규 스튜디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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