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이에서 할리우드로 진출 후 섹시한 컨셉의 아시아 여성 배역만 맡는 것에 싫증 난 배우 조안 첸(Joan Chen)은, 감독에 도전하여 리처드 기어와 위노나 라이더를 캐스팅한 로맨틱 영화 <뉴욕의 가을>(2000)을 제작하였다. 가을 무렵의 스산한 뉴욕을 배경으로 이 영화는, 1930년대 브로드웨이 뮤지컬 작곡가 버논 듀크(Vernon Duke)의 ‘Autumn in New York’로부터 제목을 빌렸고 가스펠 싱어 이본 워싱턴(Yvonne Washington)이 노래한 오리지널을 수록하였다.

<뉴욕의 가을>에 삽입한 이본 워싱턴의 ‘Autumn in New York’

러시아 이민자 출신의 브로드웨이 작곡가 버논 듀크는 1930년에 작곡한 ‘April in Paris’의 인기에 힘입어 3년 후 계절과 도시를 상징하는 두 번째 곡 ‘Autumn in New York’을 작곡하였다. 이 곡에는 자신이 직접 가사까지 붙였다. 사전에 작곡하여 브로드웨이 뮤지컬 <Thumb Up!>에 제공한 세 곡 중의 하나로, 전작과 달리 더 이상 세간의 시선을 끌지는 못했다. 그 후 13년이 지나서야 프랭크 시나트라(Frank Sinatra)가 노래한 곡이 빌보드 차트 27위에 오르면서 히트곡의 반열에 올랐고, 1952년에는 정상의 재즈 스타 빌리 홀리데이와 찰리 파커가 연주하면서 재즈 오리지널이 되었다.

Billy Holiday ‘Autumn in New York’(1952)
<Charlie Parker with String>(1952)에 수록한 ‘Autumn in New York’

이 곡은 버논 듀크가 홀로 코네티컷주의 항구도시 웨스트포트(Westport)를 여행하면서 상념에 젖어 만들었다. 그가 써 내려간 진솔한 가사에는, 한적한 시골 풍경에서의 외로운 휴가를 끝내고 시끄럽고 소란스러운 뉴욕으로 돌아가는 정서와 기대감이 묻어난다. 당시 전문 작사가의 시적인 표현과는 달리, 솔직하고 대담한 가사로 이목을 끌었다. 노래로는 엘라 피츠제럴드와 루이 암스트롱의 듀엣곡이 가장 많이 알려졌다.

뉴욕의 가을은 새로운 사랑에 대한 기대감을 가져다 주고,
뉴욕의 가을은 종종 상처와 섞여버리네.
뉴욕의 가을에 황혼 녘의 건물 옥상은 반짝이고,
뉴욕의 가을은 침울한 사람을 들뜨게 만드네.

Ella Fitzgerald & Louis Armstrong ‘Autumn in New York’(1956)

버논 듀크의 전작 ‘April in Paris’가 노래나 피아노 연주곡으로 유명한 반면에, ‘Autumn in New York’은 기타 연주곡으로 많이 알려졌다. 이 곡의 기타 연주곡으로 첫 테이프를 끊은 재즈 기타리스트 탈 팔로우(Tal Farlow)의 버전이 가장 유명한데, 자신의 앨범 <Autumn in New York>(1954)의 타이틀곡으로 부드럽고 온화한 코드 주법을 선보였다. 이후 허브 엘리스, 바니 케셀, 찰리 버드 등의 명연주자들이 이 곡을 기타 연주곡으로 녹음하면서 지금까지 기타 교본에 자주 소개되는 곡이 되었다.

Tal Farlow 'Autumn in New York'(1954)
Barney Kessel ‘Autumn in New York’(1958)

단풍이 깃든 가을, 센트럴 파크의 고즈넉한 풍경에 딱 어울리는 곡 ‘Autumn in New York’은 지금도 많은 아마추어 기타리스트들이 연주해 온라인에 올리곤 하는 대표곡이 되었다.

 

 

메인 이미지 영화 <뉴욕의 가을> 스틸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