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적인 드로잉으로 인정받는 일러스트레이터 슈니따가 영화를 보고 떠올린 생각을 전해주었다. 그가 이번에는 ‘음악’ 이야기를 들려준다. 회색이 떠오르는 노래 세 곡, 하지만 그 회색이 모두 같은 색은 아니다. 닮은 듯 다른 세 가지 그레이로 표현한 음악을 만나자.

 

Shunita Says,

그림 슈니따

“이번에는 우울함과 답답함, 쓸쓸한 기분을 안기는 회색(그레이)이 떠오르는 음악들을 골라보았다. 그레이는 중첩, 어둠과 빛 그리고 바래버린 색의 느낌이 강한데 지금부터 내가 설명할 음악도 이러한 느낌과 요소를 가지고 있다. 모든 색이 그렇듯 그레이에도 색의 온도에 따른 톤이 있다. 그중에서도 따뜻한 느낌과 세피아 톤을 가진 ‘웜 그레이’, 푸른빛을 띠며 차가운 느낌을 주는 ‘쿨 그레이’, 그리고 적당한 온도의 ‘내추럴 그레이’라는 세 가지의 그레이로 음악을 나누어 보았다. 이제 소개할 음악에는 조금씩 다른 온도의 그레이가 담겨 있다.”

 

#중첩, 웜 그레이
소마 ‘In My Phone’

소마 ‘In My Phone’ MV

연인을 버리거나 이별하는 내용이라기보다는, 원래 연인과 또 다른 연인을 동시에 가지려는 마음을 표현한 노래다. 원래의 사랑과 새로운 사랑을 둘 다 갖겠다는 내용의 가사에서 중첩, 즉 색들을 혼합한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 또한 그 색은 어쩐지 감정이 느껴지지 않는 탁한 느낌일 것으로 생각했다. 그래서 자연스레 그레이를 떠올렸다.

하지만 왜 그중에서도 웜 그레이냐고 묻는다면, 첫 번째 이유는 단순하다. 이 노래에는 누군가와 헤어지겠다는 슬픔과 우울함이 없었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개인적으로 노래의 음과 느낌이 따뜻하며 비트에서 누군가를 다독이는 느낌이 들어서였다. 마지막으로 앨범 속의 소마가 서 있는 건물도 웜 그레이 톤이다. 웜 그레이를 골라야 하는 이유들이 너무나 명백했다. 소마의 ‘In My Phone’을 듣는다면 따뜻하지만 감정이 빠져버린 웜 그레이를 떠올리는 사람이 많을 것 같다.

 

#어둠과 빛, 내추럴 그레이
주윤하 ‘같이 있자’

주윤하 ‘같이 있자’ live

주윤하의 ‘같이 있자’라는 노래에서 어둠과 빛이 공존하는 느낌을 받았다. 외로움과 우울함을 어둠으로 표현했다는 것 때문이었다. 또한 ‘같이 있어 주겠다’는 따뜻한 말이 빛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어떠한 감정의 색 없이 그저 위로를 해주겠다는 느낌이 강한 노래다. 그래서인지 노래 자체에서는 색의 온도가 느껴지지 않았다. ‘그저 함께하겠다’는 담담한 가사와 화려한 테크닉이 없는 보컬이 어둠과 빛의 중간인 듯 다가왔다.

그뿐 아니라 이 노래의 앨범의 커버는 주윤하의 흑백 사진이다. 어둠과 빛만을 이용한 사진, 노래와 참 잘 어울린다. 이 노래는 내추럴한 그레이 그 자체다. 어떠한 영향도 받지 않고 오로지 어둠과 빛으로만 만들어진 그레이.

 

#바랜, 쿨 그레이
Jida ‘Fade’

Jida ‘Fade’

Jida(지다)의 ‘Fade’는 도입부부터 제목 그대로 ‘바래진, 차갑게 변한 마음’을 표현한다. 첫 소절부터 그레이가 느껴졌다. 느린 템포와 잔잔하고 우울한 보이스 때문이었다. 가사 또한 아주 차갑다. 그래서 차갑게 바래진 쿨 그레이를 떠올렸다. 오랜 시간이 지나 차가워진 마음, 품었던 사랑이 흐려지는 순간을 그린 듯한 노래다.

‘You’re like a dream that fades to black’이라는 가사가 잔인하게 다가온다. 당신이 검은색으로 바래지는 꿈 같다니! 떠나버리고 변해버린 무언가를 아쉬워하며 한 음 한 음을 작곡한 느낌이다. 한때 뜨거웠던 것이 차갑게 식어서 아쉬운 마음에 부르는 노래. 그래서 쿨 그레이를 골랐다.

그림 슈니따

 

Writer

2013년부터 2015년까지 남미 생활에서 얻은 감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여행이라는 주제로 일러스트 여행 콘텐츠제작, 독립출판, 벽화 그리고 라이브 페인팅 작업을 통해 일러스트레이터로서 활동 영역을 넓혔다. 라이브 페인팅, 작은 동네 미술관을 여는 등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가끔 여행그림책을 만드는 수업을 한다. 올해부터는 타투 작업도 시작해 여행자를 위한 타투를 작업 중이다.
슈니따 인스타그램(일러스트레이터) 
슈니따 인스타그램(타투이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