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를 찾아 국경을 넘는 의사들의 긴박한 증언을 담은 다큐영화제 ‘국경없는영화제 2017’이 12월 1일부터 3일까지 3일간 아트하우스 모모에서 열린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처음으로 한국에서 개최하는 이 영화제는 구호 활동 현장에서 목격한 사람들의 고통을 증언하고 세계 곳곳의 소외된 위기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창구 역할을 자청한다.

이번 영화제는 총 4편의 다큐멘터리 영화를 통해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쟁, 재난, 분쟁 등 다양한 문제들을 환기하며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들의 차별 없는 구호 활동을 소개한다. 무엇보다 우리 가까이에서 일어나고 있지만 피부로 느껴보지 못했던 지구 한 귀퉁이의 이야기를 생생히 전하기에 의미가 크다.

국경없는영화제 2017 공식 트레일러

국제구호 활동에 대해 막연한 환상만 품고 있었다면, 이번 기회에 똑똑히 들여다보자. 무질서한 현장 속에서 갈등과 모순을 겪는 의사들의 모습을 통해 국제구호 활동의 다양한 차원을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구호 활동의 면면과 그 진가를 담은 다큐 영화 4편을 소개한다. 영화 관람권 이벤트도 함께 진행하니 놓치지 말 것!

 

1. <리빙 인 이머전시>

Living in Emergencyㅣ2008ㅣ감독 마크 N. 홉킨스 l 93min
<리빙 인 이머전시> 예고편

영화는 라이베리아와 콩고민주공화국 전쟁 지대에서 활동하는 4인의 국경없는의사회 의사를 통해, 열악한 여건 속에서 응급 의료를 이어가는 이들의 어려움을 그린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영웅성’을 부각하는 영화가 아니며, 오히려 피와 땀, 힘든 결정과 그에 따른 혹독한 결과, 웃음과 눈물, 담배와 맥주로 얼룩진 구호 활동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비춘다. 제19회 씨네퀘스트 영화제 장편 다큐멘터리 부문 수상.

 

2. <어플릭션>

Afflictionㅣ2015ㅣ감독 페터 카사에 l 70min
<어플릭션> 예고편

국경없는의사회가 한국 대중에게 많이 알려진 계기는 2015년 에볼라 창궐 당시였을 것이다. 전염병이 빠르게 확산되며 국제사회가 패닉에 빠져있을 때, 국경없는의사회는 최전선에서 전체 확진 환자의 35%를 단독으로 치료했다. 영화는 에볼라 창궐이 사람들의 삶에 끼친 영향을 강렬한 영상으로 담아낸다. 라이베리아, 시에라리온, 기니에서 촬영한 영화는 첫 희생자가 나타난 외진 마을에서부터 에볼라 확산으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3개국 곳곳으로 관객을 데려간다.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장면 속 환자, 생존자, 및 국제 구호 활동가들이 겪은 낙인, 격리, 의료진의 사망, 치료제 부족 등 어려움과 고난들이 시종 보는 이의 마음을 무겁게 짓누르는 영화.

 

3. <위험한 곳으로 더 가까이>

Access to the Danger Zoneㅣ2012ㅣ감독 페터 카사에 l 70min
<위험한 곳으로 더 가까이> 예고편

무력 분쟁 상황에서 가장 큰 고통을 받는 것은 언제나 민간인이다. 이들은 늘 총상, 폭발, 화상, 강간, 그 밖의 여러 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다. 진료소나 병원 같은 시설이 무너져 내린 상황에서는 그 어떤 의료 지원조차 받기 어렵다. 분쟁 지대에서는 구호 활동가들마저 폭력의 표적이 되어 위협을 당하기 일쑤다. 영화는 무력 분쟁 상황에서 인도주의 지원의 어려움들을 생생히 비춘다. 아프가니스탄, 소말리아, 콩고민주공화국 등 수년간 무력 분쟁이 일어난 나라에서 위험을 무릅쓴 채 구호 활동을 펼쳐낸 이들의 노고와 열정이 오롯이 스민 작품이다.

 

4. <핏속의 혈투>

Fire in the Bloodㅣ2013ㅣ감독 딜런 모한 그레이 l 87min
<핏속의 혈투> 예고편

영화는 1996년 이후 저가의 에이즈 의약품이 아프리카 및 남반구에 들어가는 것을 막고자 서양 제약회사들과 정부들이 일삼아온 행위들을 적나라하게 비춘다. 이 같은 행위로 천만 명 이상이 불필요한 죽음을 맞이했고, ‘세기의 범죄’를 중단시키고 수백만 명의 생명을 살리기 위해 힘을 합한 동맹의 실화가 작품 속에 고스란히 담겼다. 이번 영화제를 맞아 딜런 모한 그레이 감독이 내한한다. 작품 상영 후 감독과의 만남을 통해 ‘의약품 독점’ 문제에 대한 깊은 이야기를 직접 들을 수 있어 더욱 뜻깊은 기회다.

 

인디포스트 독자 참여 이벤트!

<어플릭션> 관람권을 드립니다

인디포스트 페이스북 해당 게시물에 <어플릭션>을 보고 싶은 이유를 댓글로 남겨주세요. 추첨을 통해 <어플릭션> 관람권을 드립니다.

응모 방법 페이스북 게시물에 영화 기대평 댓글 달기
상영 일정 12월 3일(일) 20시
상영 장소 하트하우스 모모
당첨 경품 <어플릭션> 관람권
당첨 인원 총 5명(1인 2매)
응모 기간 11월 23일(목)~11월 27일(월)
당첨 발표 11월 28일(화), 페이스북 메시지로 당첨자 개별 통보
(당첨자는 상영 당일 극장에서 <인디포스트> 당첨자 실명 확인 후 입장 가능합니다.)

 

국경없는 영화제 2017

기간 2017.12.01~2017.12.03
장소 아트하우스 모모
상영작 총 4편(다큐멘터리)
관람료 5천원
홈페이지 http://msf.or.kr/films2017/index.html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