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killing-302-3.jpg

2011년 4월 케이블 방송사 AMC는 BAFTA(영국 아카데미상)를 수상한 덴마크의 인기 형사물 <Forbrydelsen>(The Crime)을 개작한 신작 <킬링(The Killing)>의 첫 에피소드를 야심 차게 방송했다. 평론가와 팬들의 반응은 열광적이었다. 시애틀을 배경으로 한 음산한 배경과 실종된 10대 여성을 찾아 나서는 스토리 전개는 마치 10여 년 전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미드 <트윈 픽스>를 연상케 했다.

<트윈픽스>와 유사성을 강조한 <킬링> 포스터

언론에서는 <킬링>의 제작자인 비에나 수드를 <트윈 픽스>의 명감독 데이비드 린치와 비교하며 찬사를 보냈고, AMC는 홍보 차원에서 이를 은근히 부추겼다. 

<The Killing> 홍보 영상

무엇보다도 기존의 수사물과는 차별화한 형사 캐릭터와 이를 연기한 배우들에 대한 호평이 이어졌다. 미레유 에노스(Mireille Enos)가 연기한 ‘사라 린든’, 조엘 킨나만(Joel Kinnaman)이 연기한 ‘스테판 홀더’, 두 형사 모두 개인적인 문제와 복잡한 가정사를 가진 채 살아가는 상처받은 영혼들이다. 하지만 포기와 타협을 모르고 작은 실마리에 끈질기게 집착하며, 자칫 단순 가출이나 실종으로 지나칠 수 있는 사건에 매달린다. 형사 역을 맡은 두 배우 모두 유명하지 않아 웬만한 영화광이라 해도 기억할 만한 필모그래피가 딱히 떠오르지 않는다. 미레유 에노스는 <월드워Z>(2013)에서 브래드 피트의 부인 역으로 잠깐 나왔고, 조엘 킨나만은 스웨덴 출신의 배우로 <수어사이드 스쿼드>(2016)에서 악당 중 한 명으로 잠깐 얼굴을 비쳤다. 

형사 사라 린든에 관한 편집 영상
형사 스테판 홀더에 관한 편집 영상

시즌 1의 첫 에피소드는 시청자 270만 명, 두 번의 재방송까지 무려 460만 명의 시청자를 끌어들였다. AMC 드라마 중 <워킹데드>(2010~) 다음으로 높은 수치였다. AMC의 높은 기대에도 불구하고, 후반으로 갈수록 시청자들의 흥미는 떨어지기 시작했다. 두 형사는 실마리를 쫓다가 허탕 치기 일쑤였고 또 다른 실마리를 쫓는 지루한 전개가 반복되자 팬들의 피로감이 쌓이기 시작했다. 급기야 범인의 정체가 오리무중인 채 다음 시즌으로 넘어가자 평론가들의 반응은 부정적으로 변했고 팬들의 분노도 커져갔다. 한번 떨어진 시청률은 시즌 2에서도 회복되지 않았고 갈수록 하락했다. 시즌 2 종료 후 AMC는 시리즈를 더 이상 제작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가, 넷플릭스와 제작비를 분담하는 조건으로 다시 시즌 3를 재개했다. 하지만 시즌 3 또한 이전 시즌의 재현이었고, 넷플릭스는 단독으로 시즌 4 에피소드 8편으로 시리즈를 마감했다.

<The Killing> 시즌 4 예고편

결국 <킬링>은 미국 TV 역사상 가장 우여곡절 많은 드라마로 남았다. AMC는 두 번이나 시리즈를 종결하는 결정을 내려야만 했고, 구원투수로 나섰던 넷플릭스조차 떠나간 팬심을 돌릴 수 없었다. 뛰어난 캐릭터 설정과 음산한 배경의 비주얼 그리고 배우들의 열연에도 불구하고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는 스토리 전개에 실패했다. 시즌마다 관심 있게 지켜보던 열혈 팬들조차 시즌이 끝날 무렵이 되면, “이러려고 시작했나?” 하는 허탈감을 지울 수 없었다. 하지만 두 형사 캐릭터에 대한 팬들의 사랑만큼은 여전히 유효하다. 

두 형사를 그리워하는 팬들이 만든 편집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