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로 떠나고 싶은데 짐은 싸기 귀찮은 날, 가벼운 손과 마음으로 갈 만한 숙소를 소개한다. 계획 없이 종일 객실에 머무르거나 슬렁슬렁 주변 산책만 해도 충분하다. 무거운 가방은 내려놓고 떠나자. 물론 카드는 챙겨야 한다.

1. 스몰하우스빅도어

이미지 출처 ‘스몰하우스빅도어’ 공식 페이스북

‘스몰하우스빅도어’는 서울 을지로에 있다. 거대한 빌딩 사이로 빼꼼 보이는 하얀 건물은 정말 작은 집(Small house) 같다. 이 건물은 약 50년 전에 지어져 쭉 물류창고로 쓰였다. 디자인 스튜디오인 ‘디자인메소즈(Design Methods)’가 오래된 물류창고에 디자인을 입히면서 이 공간은 라이프스타일 호텔로 탈바꿈했다. 디자인에 관심이 있다면 호텔 곳곳의 디테일을 찾는 것도 재미있을 거다. 디자인메소즈가 직접 디자인한 가구와 객실 키홀더, 고객 개성에 따라 분위기가 달라지는 흰 캔버스 같은 객실까지. 또 다른 매력은 카페 겸 비스트로로 운영되는 1층. 이곳에선 먼 땅에서 찾아온 여행자와 사원증을 멘 회사원이 함께 있다. 그 풍경이 만들어내는 분위기가 독특하다. 도심 속에서 묘한 하룻밤을 보내기에 스몰하우스빅도어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다동 남대문로9길 6
전화 02-2038-8191
홈페이지 smallhousebigdoor.com/shbd

 

2. 완벽한 날들

희한하게 어디론가 가서 책을 읽고 싶을 때가 있다. 동네 카페나 조용한 술집으로 만족하는 날도 있지만, 그것도 모자라 정말 책에 ‘파묻히고’ 싶은 날에는 속초로 가자. 속초의 게스트하우스 ‘완벽한 날들’은 그럴 때를 위해 존재한다. 완벽한 날들의 1층엔 서점과 카페, 2층엔 게스트하우스, 꼭대기에는 루프톱이 있다. 서점을 슬쩍 훑어보기만 해도 주인장의 철학이 느껴진다. 시, 소설, 에세이부터 노동, 페미니즘, 인권 등 여러 장르의 책이 보기 좋게 정리돼 있다. 1인실, 2인실, 6인실로 나뉜 객실은 단정하다. 침대마다 독서 등과 칸막이가 달려 고요히 책 읽으며 밤을 지새우기 좋다. 살짝 지루해지면 게스트하우스 밖으로 나가 오래된 동명동 골목을 거닐자. 동명항에서 등대해변으로 이어지는 해안가도 가깝다.

주소 강원도 속초시 수복로259번길 7
전화 033-947-2319
홈페이지 www.perfectdays.kr

 

3. 낙원장

익선동은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한옥마을이다. 낮은 지붕과 좁은 골목이 정겨운 풍경을 만드는 익선동이 북적이기 시작한 건 3년 전쯤부터. 구도심의 분위기를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기 시작하더니 가게가 하나둘 들어섰다. 지금 익선동에서는 새로운 것과 오래된 것이 공존한다. 낙원장은 이 동네에 조용히 묻어 있는 호텔이다. 도시재생기획팀 ‘익선다다(益善多多)’는 1980년대에 지어진 여관을 리모델링해 낙원장을 만들었다. 낙원장에는 아직도 옛 느낌이 남아있다. 크지 않은 객실, 낡은 듯한 열쇠, 화장실 타일의 생김새……. 조금 불편할지 몰라도 반가운 것들이 가득하다. 종일 종로를 거닐고 가까운 요릿집에서 먹고 마시다가 낙원장에 몸을 뉘는 하루, 꽤 괜찮지 않을까.

주소 서울특별시 종로구 익선동 수표로28길 25
전화
02-742-1920
익선다다 홈페이지
http://iksundada.co.kr/index.html

익선다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iksundada

 

4. 호텔 봄봄 

사진 제공 ‘호텔 봄봄’

강릉의 수많은 숙박업소 사이에서 호텔 봄봄은 유독 선명하다. 고벽돌의 연붉은 색감, 모스 기호 ‘Spring(봄)’의 형태로 만든 창문, 건물의 독특한 구조 덕분에 외관부터 시선을 잡아끈다. 외관뿐 아니라 내부 시설과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호텔 어느 곳도 허투루 한 부분이 없다. 가구는 세심하게 배치했고 어메니티는 아베다(Aveda)의 것으로 준비했다. 또한 호텔 내 레스토랑에서는 로컬 맥주 양조장 ‘버드나무 브루어리’의 맥주를 맛볼 수 있다. 호텔 봄봄의 위치는 강릉시 교동. 교동은 강릉고속버스터미널에서 아주 가깝고 오죽헌과 경포호까지도 멀지 않아 여행객에게는 최적의 장소다. 바다와 커피만으로도 충분한 강릉이지만 여기에 호텔 봄봄을 더해보아도 좋겠다. 강릉이 더 편안한 도시로 기억될 것이다.

주소 강릉시 교동광장로100번길 19
전화 033-645-5511
홈페이지  www.hotelbombom.com/svc

 

 

Editor

김유영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