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이태원, 서촌처럼 이미 유명해진 동네 말고, 나만 알고 싶은 그 동네. 캠퍼스가 아름답기로 유명한 경희대에서 고려대 방향으로 걸으면 시원하게 쭉 뻗은 가로수길, 회기로가 있다. 서울 중심가에서 조금 떨어져 있지만 수목원, 도서관, 맛집까지. 없는 게 없다!

 

홍릉수목원

봄기운이 돋고 초록이 싹이 틀 때 가장 먼저 봄을 느낄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 바로 다양한 식물들이 한자리에 모인 '수목원'이다. 홍릉 수목원은 우리나라 최초 제1세대 수목원으로 명성황후의 능인 '홍릉'이 있던 곳. 식물을 연구하는 국가 기관 소속으로, 관리가 엄격한 만큼 수천여 종의 식물들이 잘 보존되어 있다. 영화 <초인>의 포스터 속 푸른 배경지가 바로 이곳. 울창한 나무들이 내뿜는 피톤치드는 매캐한 공기에 지쳐 있던 몸과 마음을 치유해 줄 것이다. 가까운 곳에 홍릉 돌담길을 따라 세종대왕 기념관, 영휘원과 숭인원도 있으니 함께 방문해보는 것도 추천한다.

매주 토, 일 무료 개방. 평일은 단체 예약 시 입장가능
하절기(3∼10월) 10:00~17:00, 동절기(11∼2월) 10:00~16:00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57
http://www.kfri.go.kr


+세종대왕기념관
세종대왕 집권 당시 발명품과 세종대왕의 유물이 전시되어 있는 곳 / 09:00~18:00, 월요일 휴관

++영휘원, 숭인원
조선 고종의 후비 '순헌귀비 엄씨, 의민황태자 이은의 맏아들인 이진의 묘소가 함께 곳. / 09:00-18:30, 월요일 휴관

이미지 = 홍릉수목원

 

토속순대국

회기동에서 터줏대감처럼 자리 잡고 있는 토속순대국. 순대와 수육 외에 다른 잡고기를 넣지 않아 잡내가 없고 뽀얀 국물이 일품이다. 양도 푸짐해서 동네 주민뿐만 아니라 인근 대학생들도 삼삼오오 몰려오는 곳. 밑반찬이나 단출한 메뉴 구성이나, 딱히 특출 난 것은 없어도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주문 시 "많이 주세요" 하면 정말로 많이 주신다. 단, 현금 계산만 가능하다.
+Tip 옆 가게 ‘달달한커피콩’에 가서 토속순대국을 먹었다고 하면 전메뉴 -500원 할인.

10:00-21:00, 연중무휴
메뉴: 순대국밥 7,000원, 모듬순대 小 10,000원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124-1

 

안 가본 사람은 있어도 가본 사람은 발길을 끊지 못한다는 그곳! 튀긴 음식을 먹어도 속이 거북하지 않은 깔끔한 맛을 자랑한다. 제주산 흑돈, 백돈과 노르웨이산 생연어를 사용해 재료의 맛 그대로를 살린 가게. 심플한 외관과 깔끔한 인테리어, 오픈형 주방 역시 쾌적한 인상을 준다. 대표 메뉴인 특제소스가 뿌려진 밥에 노르웨이산 연어가 듬뿍 올라간 생연어 덮밥은 가히 일품. 원하는 부위를 골라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한 돈가츠 세트도 인기 메뉴다. 바삭하면서 입에 착 감기는 부드러운 빵가루와 수제 간장, 바나나 소스의 조화는 말 그대로 엄지 척!

11:00-22:00, 일요일 휴무 (Break time 15:00-17:00)
메뉴: 수제 등심돈가츠 7000원 생연어덮밥 10,000원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116-1 1층

 

제프리(Jeffrey) 플라워 카페

꽃과 나무로 둘러싸인 정원에 들어온 느낌이랄까? 기둥은 철제가 아닌 진짜 통나무로 세웠고, 온갖 풍성한 꽃과 식물들이 은은하게 향기를 풍긴다. 이곳은 영국 런던 'Jane Packer', 'McQ' 등 플라워숍에서 플로리스트로 활동한 제프리 킴이 자신의 이름을 따 만든 플라워카페다. 일반 카페에 비하면 다소 비싼 가격이지만, 고풍스러운 인테리어와 섬세하게 장식된 카페 내부는 로맨틱한 분위기로 가득하다. 몽글몽글한 솜사탕이 올라간 구름 드링크 등 시그니처 음료는 예뻐서 먹기 아까울 정도. 벽을 스크린 삼아 빔프로젝터로 영화도 상영한다.

10:00-23:00, 연중무휴
메뉴: 썸딸기,썸망고 8,500원, 커피는 4,500~6000원 선
주소: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회기로 111

▲ 이미지 = 제프리 카페 홈페이지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필자는 주머니 사정이 여의치 않을 때 동네 도서관으로 간다. 공부도 하고, 책과 영화도 맘껏 볼수 있으니 말이다. 도서관만큼 복합 문화생활을 누리기 좋은 곳이 또 있을까? 주택가 골목길을 지나면 언덕 한편에 비밀스레 자리 잡고 있는 이곳. 1층에는 어린이도서관(지혜의 보물섬)이 따로 있고, 도서관 바깥으로는 산책로와 근린공원이 가까이 붙어있다. 종합자료실 층마다 야외 정원이 딸려 있어 머리를 식히기에도 좋다. 별도의 회원가입 제한도 없으니, 자연과 어우러진 이곳에서 탁 트인 전경을 바라보며 쉬어감은 어떨까? 1층 시청각실에서는 일요일마다 두 편의 영화를 무료 상영한다.

09:00-22:00 월요일,공휴일휴무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청량리동 206-19
http://www.l4d.or.kr/

▲ 이미지 =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

부산으로 이전한 영화진흥위원회 건물에 '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가 자리를 잡았다. 고(故) 김희수 선생이 2009년 설립한 수림문화재단은 3년 간의 리모델링을 마치고 2016년 5월 12일, 공연장과 미술관을 갖춘 복합문화예술공간을 탄생시켰다. 홍릉 일대의 자연과 역사성을 간직한 동시에 세련되고 감각적인 공간이다. 센터 내 '하정웅 아트갤러리'에서는 개관 기념으로 진행했던 '무용가 최승희 사진전' 같은 전시가 종종 열린다.

10:00~18:00(입장마감 17:00), 월요일 휴무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홍릉로 118
www.soorimcf.or.kr

이미지=김희수 기념 수림아트센터/수림문화재단 제공

|회기로 찾아가는 법|[지도보기]
1) 간선 201, 273 버스
2) 회기역 1번출구→ 경희대 앞 버거킹이 있는 삼거리→고려대 방향
3) 고려대역 3번출구→ 삼거리에서 오른쪽으로 직진→ 정릉천을 지나 시작

 

Editor